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알코올사용장애(Alcohol use disorder)란?

알코올중독 또는 알코올리즘이란 일반사회에서 허용되는 영양적 또는 사회적 용도 이상의 주류를 과량으로 계속해서 마심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 기능을 해치는 만성적 행동장애입니다. 알코올관련장애에는 알코올사용장애, 알코올 중독, 알코올 금단, 기타 알코올로 유발된 장애로 정신병적 장애, 우울증, 불안장애 및 베르니케 코르사코프 증후군과 같은 신경인지장애 등이 있습니다.

알코올사용장애의 원인
유전적인 원인(생물학적 원인)

알코올 중독의 유전성을 조사하고자 시행되었던 많은 연구에서 유전성이 입증되었으며, 그 결과로서 부모가 알코올 중독인 이들의 자녀는 부모가 알코올 중독자가 아닌 자녀보다도 알코올 중독이 될 가능성이 4배 높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알코올 중독자의 자녀는 술을 마시는 양도 많았고, 또 술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점들도 보다 심하게 나타났습니다.

심리적 원인

알코올 중독을 일으키는 특정한 심리적인 요인이 있으며, 성격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서 알코올중독이 더 많이 생길 것이라는 오해가 있었으나, 현재로서는 알코올중독과 특별히 관련이 있는 성격적 특성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린 시절의 결핍이나, 지나치게 엄격한 양육 같은 문제가 알코올중독을 유발할 것이라는 심리학적 가설은 존재합니다.

사회문화적 원인

어떤 사회 내에 스트레스가 많다든지 불안의 요소가 많으며, 아울러 이를 해결 하는데 음주가 조장되는 분위기라면 과음과 만취가 쉽게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와 같은 술 권하는 사회 분위기, 술친구가 많다거나, 술을 구하기 쉬운 여건, 이혼, 별거, 미혼 등의 상태, 실직, 가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위 장관에 대한 영향

알코올은 위에 직접 작용하여 위염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기존의 위염이나 궤양을 악화시키고 식도나 위장출혈의 원인이 됩니다. 위장으로부터 장관 내로 운반된 지방성분이 분해되지 않아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장점막이 손상되면 음식물의 흡수에 장애를 일으키므로 흔히 영양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췌장에 대한 영향

췌장(이자)은 췌액이란 소화액을 분비하는 신체장기인데 장기간 만성적으로 술을 마시면 술이 췌장을 자극하여 극심한 통증발작을 유발하는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췌장염이 진행하여 장기간 지속되면 췌장의 기능장애로 인슐린의 분비기능이 감퇴하여 당뇨병이 합병되기도 합니다.

악성종양에 대한 영향

알코올은 이미 오래 전부터 종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특히 간, 식도, 인두, 구강, 직장 등에서 암을 유발하는 물질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알코올 자체가 발암물질로서 작용하거나, 발암의 보조물질 또는 촉진물질로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면역기능에 대한 영향

술을 과량 섭취하면 신체의 보호 능력을 감퇴 시켜서 세균, 진균 및 바이러스 등 미생물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되고, 알코올성 간경변증, 암, 심내막염 등의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

간에 대한 영향

간은 술의 주성분인 알코올을 분해 해독하는 장기이기도 하지만 정작 간자체도 알코올이나 알코올의 대사산물인 아세트알데하이드에 의해서 손상을 받게 됩니다. 소주 반병 이상을 거의 매일 계속 마신 사람들 중의 반 수 가량이 5년 후에 지방간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증상은 쉽게 피로하고, 식욕이 없고, 헛배가 부른 것 등 이며 지방간이 있다고 확진되면 술을 끊고 치료를 받아야하며 빨리 치료할 경우 지방간은 다소 호전될 수도 있습니다. 만성 알코올 의존자들에게서 흔히 보이는 알코올성 간염은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간경화의 전 단계이며, 간 경화는 지방간과는 달리 술을 끊어도 좋아지지 않으며 간의 재생능력도 상실됩니다. 지방간에서 간염이 되었다가 간염이 시간이 지나면서 간세포의 파괴가 오고 간이 쪼그라드는 간경화가 발생하고, 결국 간암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심장과 혈관에 대한 영향

알코올은 심장질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등을 유발하며 혈액의 순환과 심장의 수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알코올성 심장질환은 알코올과 알코올의 대사산물인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직접 심근에 손상을 주어서 발생하게 됩니다. 상습적으로 오랫동안 과음하는 사람에게서 고혈압의 발생률도 높습니다.

내분비계에 대한 영향

내분비계는 알코올의 작용에 대해 매우 민감하여 남성 음주 습관자는 성욕감퇴가 흔히 있습니다. 남성 알코올 의존자는 성기능 부전의 특징인 여성형 유방, 성형 혈관증, 고환 위축증, 수염의 소실 등이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결핍증은 알코올이 생식선에 독성작용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알코올 중독의 치료와 재활

알코올치료는 일반적으로 개입, 해독, 재활단계를 거칩니다. 개입단계는 직면단계로 병식 또는 통찰을 갖게 하는 단계이며 이 과정에서 가족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해독단계는 안정과 충분한 영양공급이 이루어지는 단계, 재활단계는 단주에 대한 동기를 계속 고취시키고 술을 마시지 않는 새로운 생활습관 형성 및 재발을 예방하는 단계입니다.

외래치료

약 2/3의 급성 알코올 중독은 외래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환자가 협조적이어야 하고, 약물과 필요시 수액 및 고단위 비타민B 복합체를 공급하고 금주 24시간 경과 후 항주제(antabuse)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입원치료 (해독치료)

급성중독이 심하거나 금단에 의한 진전섬망을 보일 때와 심한 우울증에 의한 자살기도 우려, 정신병이 합병되어 있을 때는 입원을 하는 것이 좋으며, 대개 알코올의 해독은 입원치료 상황에서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환자가 술에 의해 내과적인 손상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환자의 신체 상태에 대한 철저한 검사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의존자는 대부분 영양결핍이 동반되므로 적절한 영양공급을 해주어야 하고, 금단증상을 줄이기 위한 정신과적 약물 투여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약물치료

금단증상이 사라지고 신체적으로 안정이 되면 회복기 약물치료가 시작됩니다.

날트렉손

  • 알코올이 주는 다행감, 쾌감(high) 내지 자극 효과를 감퇴시켜 알코올을 섭취했을 때 즐거운 기분을 차단함으로써 음주에 대한 통제 상실의 위험을 줄이는 약입니다. 부작용으로는 오심, 현훈, 불안 등이 있습니다.

아캄프로세이트

  • 항 갈망제로 불리는 이 약물은 GABA의 전달을 자극하고 흥분성 아미노산을 억제하여 금단에 조건화된 갈망을 감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약물의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6개월 이상의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며 부작용으로는 설사, 복통, 성욕감퇴가 있습니다.
재활치료

해독과 병행해서 술을 끊기 위한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먼저 환자를 정신과적으로 면밀히 평가한 후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개인면담, 교육, 집단치료, 인지행동치료, 환경치료, 심리극 등의 심리재활치료를 통해 환자 스스로 자신과 알코올 중독에 대해 잘 알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도록 합니다. 이런 치료는 입원 상황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퇴원 후에도 재발 방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단주모임

단주친목(익명의 알코올중독자들, A.A)

  • 알코올 중독자 스스로 알코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조모임이다. 주로 회복된 알코올 중독자들이 다른 회원을 돕는 형식으로 진행이 합니다.(www.aakorea.org)

가족친목(AL-ANON)

  • 알코올 중독 환자 가족들이 서로 돕고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되기 위한 모임입니다.

자녀친목(ALATEEN)

  • 알코올 중독 환자 자녀들의 모임입니다.
  • ※ 자료 참고: DSM-5(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 최신정신의학